댄스를 이용한 춤이나 일본에서 유행하다가 한국에 들어온 파라파라 댄스, 재즈댄스, 밸리댄스등 여러종류의 국적불문한 춤을 즐기면서 배우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춤문화들이 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며, 어떠한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하자.
2. 비보이
브레이크 댄스의 경우
문화인들, 예술인들을 불러들이는 곳이며, 다양한 문화와 다국적 기업들이 공존하는 곳이다. 또한 유럽에 있는 다민족의 청소년들에게 비보이가 청소년 하위문화의 감수성을 대변하는 문화로 자리 잡았다. 유럽의 자유분방한 라이프스타일에 이들이 보이는 프리스타일 춤, 자유분방하고 펑키한 리듬
-비보이문화의 전파
화려한 방송용 안무에서부터 나이트 댄스, 재즈댄스, 벨리댄스, 살사, 비보이댄스 까지 많은 종류의 춤을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일상적 삶에서 벗어나 즐길 수 있는 문화로 춤이 나타 난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학원 강습을 통해 여러 장르의 춤을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났
춤으로 알려진 스트리트 댄스는 우리나라 가요계에 유래없는 히트를 기록했던 서태지와 아이들이 랩 음악과 함께 청소년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당시 신세대들의 문화 코드였다. 90년대 당시만 해도 힙합은 어둡운 분위기로 흑인들의 애환과 정서를 표출하는 음악과 춤으로만 알려졌으나 일본
댄스의 빠른 리듬에 춤을 추던 그들은 춤을 출 때만은 총질이나 칼부림을 하지 않기로 묵계를 맺었다고 한다.
이들은 상대구역으로 몰려가 춤으로 시위를 벌이기도 했는데, 상대의 기를 죽이기 위해 온갖 기묘한 동장을 연출하다 보니 묘기에 가까운 춤동작이 나왔다. 비보이들의 경연대회에 ‘배틀(B
비보이란 브레이크 댄스를 전문적으로 추는 남자를 말한다. 여자는 비걸(B-girl)이라고 부른다. 클럽의 DJ가 음악을 틀다가 브레이크(Break·노래 중간에 비트만 나오는 구간) 부분을 계속해서 들려주는데, 비보잉(B-boying)은 이 브레이크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이다 .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문화코드로 자리 잡
재즈이며 1969년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스 데이비스"가 처음으로 재즈에 강렬한 록비트를 섞어낸 음악을 선보였다. 이로써 재즈록 또는 록재즈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음악이 등장하였다. 이어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동서양의 크로스오버가 일어나고 이념과 문화를 초월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무렵, 이
춤(브레이크 댄스),패션 등에 반영시켜 형성되어진 문화이다. 그 주요한 내용으로는 사회의 비리를 꼬집고나, 풍자하고 기존의 생각들을 뒤엎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돈이 없어 악기를 사지 못했던 흑인들이 입으로 악기 소리를 흉내내는 비트박스와 랩이라는 운율이 있는 가사를 더한 일종의 놀
나. 준 공공재적 특징
음악을 다른 문화콘텐츠와 구분하는 또 다른 특징은 준 공공재적인 성격을 띤다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공공재는 비경합성, 비배제성을 가지고 있다. 음악은 오래전부터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라디오와 방송 송출을 통해 음악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해 왔으며, 카페, 식당, 백화점
문화되는 추세로 인해 우리말로 지어졌다가 바로 한역되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추정할 수 있다. <한송정><벌곡조><정과정곡>과 같은 그 이전의 작품들은 조선초기까지 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이후에야 기록되었다고 보기는 힘들고 <도이장가>의 경우에서 보듯이 신라의 향찰에서 변화된 모습이기는 하